HOME > 코스소개 > 국제 바카로레아 인정교

국제 바카로레아 인정교                                                        [IBDP팜프렛 다운로드]

국공사립 명문대학으로 길이 열리다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 고등학교는 2015년에 국제 바카로레아 디플로머 프로그램(IBDP)의 인정학교가 되어, 세계의 IB월드스쿨(IB인정교)이 되었습니다. 동년 4월부터 외국어코스에서는 IBDP가 시작되어 1학년 때부터 [이미지 수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IBDP는 원칙적으로 어느 코스로부터도 수강이 가능합니다.
▶IBDP를 합격하면 유학생도 일본의 국공사립 명문대 지원이 가능하고 외국인 특별전형에서 ‘일본유학시험(EJU)’
   성적으로 지원이 가능합니다.

▶여자 학생은 고1 외국어코스에서부터 수업이 시작되지만 실제는 고2부터 2년 과정으로 배웁니다.
▶남자 학생은 다른 코스에서 1학년을 배우고 2학년부터 외국어 코스로 변경하여 이 프로그램을 듣게 됩니다.



국제 바칼로레아는?


국제 바칼로레아 기구(본부 제네바)가 제공하는 국제적인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1968년 도전정신에 기득 찬 종합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서 세계의 복잡성을 이해하고 그 일에 대처할 수 있는 학생을 육성하고, 학생에 대해 미래 책임 있게 행동할 수 있는 태도와 기술을 익힘 함께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대학 입학 자격(국제 바칼로레아)를 주어 대학 진학의 루트를 확보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치되었습니다. 현재 인정 학교에 대한 공통 커리큘럼 작성과 세계 공통의 국제 바칼로레아 시험, 국제 바칼로레아의 수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6년 7월 하루 현재 세계 140이상의 나라·지역에서 4,610개 인정학교가 있으며 일본 국내에서는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 고등학교를 포함, 14개교가 인정 학교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Diploma Programme(DP)


16세~19세를 대상으로 한 프로그램이며, 소정의 과정을 2년간 이수하고 최종 시험을 거쳐서 소정의 성적을 거두면 국제적으로 인정 받는 대학 입학 자격(국제 바칼로레아)이 취득 가능합니다.
원칙적으로 영어, 프랑스어 또는 스페인어로 실시되는 프로그램과 일본어와 영어로 진행되는 듀얼 언어 프로그램이 있지만,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 고등학교에서는 듀얼 언어 프로그램 도입을 일본에서 2번째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최종 시험은 일본어와 영어로 실시됩니다)

2015년 4월 IBDP(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도입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 고등학교는 일본 동북에서 처음으로 IBDP를 외국어 코스에 도입했습니다. IB는 세계에서 4,600개 이상이 채용하고 있는 국제적으로 인지된 세계 최정상급의 교육 프로그램입니다. 졸업 자격을 얻으면 온 세계의 대학 입학이 가능하게 됩니다. 또 일본 정부가 국책으로서 IBDP의 도입을 추진했으며 국내 국립대, 사립 대학에도 IBDP의 졸업 자격을 이용하여 입학할 수 있으며 앞으로 IB입시를 채용하는 대학이 늘 것입니다.
본교는 IB의 세계적인 네트워크에 들어갔으므로, IB월드 스쿨의 일원으로서 학생도 교수도 세계의 IB스쿨과 연계하여 협력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글로벌시티즌(세계 시민)으로서 21세기를 살아가는 기술을 익힌다

IBDP는 고등학교 제2, 3학년에서 실시하는 2년간의 프로그램입니다. 복수의 언어로 의사 소통 능력(multi lingualism), 컴퓨터 등 첨단 기술을 구사하는 능력(ICT skills), 탐구·분석·통합하는 능력(higher order cognitive skills), 발표하거나 논문을 쓰거나 하는 능력(public speaking skills) 등을 익힐 수 있습니다.
21세기는 앞으로 어떻게 될지 예측이 어렵지만, 상기의 능력을 기르면 혼돈스러운 시대를 헤치고 나아갈 수 있습니다.
학습자 상은 IBDP의 중심입니다. 우리는 학습자 상의 특성을 학생들이 익히고 국제적인 시야를 갖고 확실한 학력을 갖추어 지도력을 발휘할 수 있는 좋은 세계 시민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여러 언어로 소통할 수 있고 새로운 생각으로 마음을 열고 지식을 갖고 탐구하고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돌아볼 수 있는 사람 그리고 균형 잡힌 인간이면서 정의감을 갖는 것이 소중함을 이해하고 자신의 주위 사람들에게 동정심을 가질 수 있는 사람이 되도록 학생을 지도합니다.

학습자상

○탐구하는 사람 ○지식이 있는 사람 ○생각하는 사람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람 ○정의감이 있는 사람 ○마음을 여는 사람 ○배려심이 있는 사람 ○도전하는 사람 ○균형이 잡힌 사람 ○뒤돌아볼 수 있는 사람



<본교 실시 예정 과목>

グループ名

実施予定科目

使用言語

レベル

1 言語と文学 文学、英語A、中国語A 日本語 英語 SL, HL
2 外国語 英語B、日本語B 英語 日本語 SL, HL
3 個人と生活 世界史 日本語 英語 HL
4 実験科学 化学、生物 日本語 英語 SL
5 数学とコンピュータ科学 数学 日本語 SL
6 芸術 美術、音楽 英語 SL, HL
コア科目(1) 課題論文(EE) 日本語 英語  
コア科目(2) 知識の理論(TOK) 日本語 英語  
コア科目(3) 創造·活動·奉仕(CAS) 日本語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은 듀얼 랭귀지로 IBDP를 실시합니다. IBDP는 6개 과목과 핵심 과목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nglish A, B와 미술 외엔 일본어로 수업을 실시합니다. 일본어 과목은 2년째인 11월 졸업 시험도 일본어로 수험할 수 있습니다. 모국어가 영어인 학생에게는 영어 수업도 개강하고 있습니다.

IBDP대비 수업(몰입 수업 등)

외국어 코스는 제1학년의 수업을 다음 연도의 IBDP 준비 기간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영어의 역량을 늘리기 위해서 영어(합계 7단위) 이외의 수업도 외국인 강사가 "과학과 인간 생활""음악"수업을 영어로 실시합니다(몰입 수업). 컴퓨터를 사용한 ICT스킬이나 탐구·발표 방법 등 IBDP에 필요한 스킬의 기초를 배웁니다

IBDP의 지원에 대해서

외국어 코스의 학생은 제1학년의 11월에 외국어 코스의 정규 수업을 계속할지 IBDP에 참여할지 선택을 합니다. 제2학년에서 IBDP를 희망하는 경우는 지원표를 제출합니다.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 고등학교의 다른 코스의 학생도 IBDP에 지원을 할 수 있습니다. 그 경우는 외국어 코스로 코스 변경을 하게 됩니다.

IB와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

2015년 4월부터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 고등학교는 외국어 코스로 동북 지방에서 처음 국제 바칼로레아 디플로마 프로그램(IBDP)을 듀얼 프로그램에 도입했습니다. 2016년 4월 현재 IB학생은 시대를 앞선 근 미래적인 새 열린 공간에서 2기생이 IBDP의 학습을 시작했으며 1기생은 올해 졸업 시험을 목표로 공부에 힘쓰고 있습니다. IB의 이념의 하나로 "International-mindedness"가 있지만 본교의 교육 방침과 공통되고 있습니다. 본 학원 초대 교장인 가토 리키치 선생님은 센다이 육영 학원의 전신인 육영 학원을 세울 때 "전쟁 없는 세상을 만들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한 민족의 번영만을 바라는 것이 아니라 더 글로벌 한 눈을 가지고 세계를 보고 활약할 수 있는 인재를 많이 길러야 한다"고 생각했습니다. 이후 본교는 글로벌 시티즌을 육성하는 것을 교육 방침의 하나로 해왔습니다. 100개에 달하는 자매 결연을 세계에 만들고 많은 유학생을 받아들이고 그리고 해외에 많은 학생을 내보내고 있습니다. 또, 본교의 건학의 정신과 생활 신조와도 공유되는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주) IBDP는 원래 영어만으로 배우는 프로그램이지만, 일본에서 보급시키기 위해서 일부 과목을 일본어로 가르치는 것이 인정되었습니다. 본교에서는 English A, B 와 미술 이외의 과목은 일본어로 수강 가능합니다.

협동 작업

IB는 교원, 학생의 협동 작업을 중시합니다. IB는 6개 그룹의 교과군과 핵심 과목(TOK, CAS, EE)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입니다. 핵심 과목은 이른바 교과 횡단적 과목입니다. 각 그룹의 교과 담임은 자신의 교과와 코어 과목의 접점을 생각하며 수업을 계획하게 됩니다. IB의 사명이나 학습자 상, 그리고 TOK(지식의 이론)과 CAS(창조성, 활동, 봉사의 정신을 얼마나 교과 횡단적으로 각 교과 수업 중에 도입, 발전시키고 나아가느냐는 것도 생각해야 합니다. 필연 교원 간의 대화를 하고 수업 계획 단계, 실시 단계, 수정 부분에서 교과의 틀에 얽매이지 않고 어떻게 교과들이 연계해야 할지 생각해야 합니다. IB담당 교원은 주 1회씩 회의를 갖고 논의해 왔습니다. verification visit에서는 IB에서 파견된 점검 담당 스탭으로부터 교과 담임들끼리의 대화에서 IB프로그램 도입 계획이 세워진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

IB수업의 한 큰 특징은 학생 중심이라는 것입니다. 강의 형식이 아니라 학생 자신이 생각하고 탐구하고 발표하면서 수업을 진행하게 됩니다. 학생이 개인 그룹에서 그리고 학급 전체에서 다양한 형태를 취하면서 수업을 실시합니다. 종래의 강의 형식과는 다르게 수업을 계획해야 하는 것으로 액티브-러닝에 대해서 IB담당 교원의 미팅에서 많은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일본인 교원으로서는 코페르니쿠스적 전환이라고 해도 좋을 만큼의 큰 변화로써 그 생각에 적응하기에도 시간이 필요했지만 원어민 선생님께 지도를 받았습니다.

형성적 평가

평가도 큰 과제입니다. IB시험은 IA(내부 평가)와 EA(외부 평가)이 있습니다. EA는 IB가 실시하고 IA는 학교의 교과 담임과 IB가 평가를 합니다. 이들과 더불어 형성적 평가가 있습니다. 이는 수업 중에 학생의 이해도와 의욕 등을 평가하는 것으로 성적에 반영되지 않고 학생의 학습이나 교원의 지도 방법의 피드백에 이용합니다. 다양한 형성적 평가 방법, 실시 방법이 있습니다. 학습자 중심의 수업과 똑같이 일본인의 교과 담당자에게 새로운 생각으로 지금부터 수업을 실시함에 있어서 IB수업 담당자 전원이 실천 연구를 진행하고 나갈 분야입니다.

과제와 가능성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은 토호쿠·홋카이도에서 유일한 IBDP학교로 인가를 받아 현재 2기생이 프로그램을 배우기 시작했습니다. 본교의 IB의 자격증 프로그램(IBDP)은 소규모로 시작됐습니다. 2기생의 특징은 16명 전원이 모두 프로그램을 선택하고 절반 이상이 유학생이 차지합니다. 전국에서도 전례 없이 다수의 중국, 한국, 인도네시아 우간다에서 온 유학생이 있기에 유학생도 프로그램을 배울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본교 자매교인 슈코 중등교육학교에서 MYP를 도입함으로부터 센다이 이쿠에이가쿠엔의 DP도 새로운 가능성이 생겼습니다. 하이어 레벨 이과 과목의 도입이나 선택 가능한 과목 수를 늘리거나 일본어로 하는 과목을 영어로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거나 추가 옵션을 늘리도록 하고 싶습니다. 또 DP를 고등 학교 입시 때나 고등 학교 1학년 때 어떻게 학생들에 지원시켜야 하느냐는 것도 과제입니다. immersion 수업을 계속하고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수강 희망자에게 IB트라이얼 레슨을 하고 있지만 고교 2학년 때부터 시작되는 프로그램을 위하여 어떻게 스므스하게 학생들을 이끌어 가면 되는가 또 검토합니다. 아직 다양한 과제를 안고 있지만 IBDP도입이 외국어 코스의 발전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